[책] ‘아이와의 기싸움’

"책 '아이와의 기싸움' 메리 커신카 지음 | 안진희 옮김 | 북라이프 | 2012년 05월 10일 출간

“책 ‘아이와의 기싸움’ 메리 커신카 지음 | 안진희 옮김 | 북라이프 | 2012년 05월 10일 출간

트위터에서 양육에 대해 좋은 말씀하시는 서천석 @suhcs 선생님 추천을 듣고 산 ‘감정코칭’에 대한 책.

구체적인 사례들이 많아서 큰 도움이 된다.

성인이 된 내가 내 안에 있는 어린 나에게 감정코칭 해 주는 중.

아래는 MBTI 응용이 있어서 옮겨 본다.

부모의 네 가지 유형

아이가 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 사고형인지 감정형인지 판단하는 일이 복잡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두 가지 결정만 내리면 된다. 대화를 할 것인가 아니면 숙고할 시간을 줄 것인가, 그리고 사실에 중점을 둘 것인가 아니면 감정에 중점을 둘 것인가만 결정하면 된다.

나는 수업에 참여하는 부모들을 네 그룹으로 나누었다. 내향적 사고형, 내향적 감정형, 외향적 사고형, 외향적 감정형이었다. 부모들은 서로를 놀려 대면서 각자 자기 그룹이 더 뛰어나다고 주장했다. 하는 말은 서로 달랐지만 모두 통찰력 있고 유용한 내용이었다.

외향적 감정형 부모

당신은 감정을 매우 잘 알아차리고 감정에 매우 민감하며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게 불편하지 않다. 문제가 있을 때는 그 얘기를 들어 주는 사람과 기꺼이 대화하고 반복해서 말하기도 한다.

당신에게 내향적 사고형 아이가 있다면 아이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안아 주겠다고 제안하는 것은 좋지만 공간을 원하는 아이의 욕구를 존중하라. 아이가 당신에게 다가오면 하던 일을 멈추고 아이의 말을 들어 줘라. 아이는 자기 문제에 대해 오직 한 번만 이야기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아이가 읽는 법을 배우면 편지 등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라. 단, 너무 많은 질문을 던지지 않도록 주의하라.

만약 당신의 아이가 외향적 사고형이라면 논쟁을 피할 수 없다. 아이는 사실을 이해하려고 애쓰는 것이지 당신을 공격하려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라. 당신은 아이에게 화내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당신은 작은 갈등에도 괴로워하지만 아이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가 조화를 가치 있게 여기도록 가르치고, 아이가 조금 더 요령 있게 행동하도록 평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말들을 알려 줘라.

외향적 사고형 부모

당신은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뛰어나다. 하지만 아이가 정말로 준비될 때까지 조언을 건네지 않고 기다려야 할지 모른다. 당신의 감정형 아이는 먼저 자기 감정을 확인받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아이는 감정에서 빨리 나오라고 설득당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또한 감정형 아이가 감정이 격한 상태에서 다가오면 당신은 방어적이 될 수도 있다. 그러한 감정들이 조금은 압도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심호흡을 하고, 잠시 멈추고, 아이가 당신을 공격하려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되새겨라. 아이는 강렬할 감정을 표출하는 것일 뿐 죽지 않을 것이다. 진정되고 나면 다른 사람을 폭발시키지 않고 감정을 표출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다. 당신은 문제가 있을 때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마련하도록 도와주는 사람과 협력하는 것을 좋아한다. 너무 많은 공감이나 연민은 원하지 않는다.

내향적 감정형 부모

당신은 아이의 감정에 귀를 기울인다. 또한 유머는 당신의 가장 훌륭한 자질이다. 당신은 유머를 능숙하게 이용해 조화를 이룰 수 있다. 당신의 도전 과제는 아이의 감정에 전염되지 않는 것과 직설적인 사고형 아이에게 상처받지 않는 것이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공간과 시간을 갖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당신이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숙고의 시간이 필요하다.

내향적 사고형 부모

당신은 공정하지 않은 일에 대해 관찰력이 뛰어나다. 외향적 감정형 아이는 당신을 녹초로 만들 수도 있다. 아이가 감정을 가라앉히느라 당신의 진을 빼지 않도록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라. 외향적 아이는 당신이 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피드백을 원할지도 모른다. 기억하라. 감정형 아이는 당신이 자신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 필요가 있고, 사고형 아니는 구체적인 피드백을 원한다. 당신이 일을 가장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간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 또한 잊지 마라.

자신의 유형과 아이의 유형을 알아냈다면 기싸움의 표면 아래에 있는 진짜 감정과 욕구에 더 쉽게 닿을 것이다. 문이 열리고 빛이 들어올 것이다. 이 정보를 이용해 당신의 아이가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지, 당신이 당신 방식대로 반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해 보기 바란다. 부모 자신을 알고 아이를 알면 유대가 깊어질 것이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