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7/100] 보스와 리더는 어떻게 다른가


The Difference Between a Boss and a Leader

출처 : Business 2 Community, 저자 : Ben Connor, 원본은 여기, 내 맘대로 의역 많이.
[역자 주]  보스와 리더, 상관과 지도자를 구분하기 위해 Boss(보스, 상관)와 Leader(리더, 지도자)로 표기했음.


모든 Boss가 위대한 Leader는 아니며, 모든 Leader가 Boss는 아니다. Boss와 Leader의 차이점을 아는가? 당신은 어느 쪽이 되고 싶은가?

누구에게나 Boss가 있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조직이라면 보스가 있고, 그 보스들은 그 위에 또 보스가 있다.  기업의 소유자(Owner)들조차도  그들의 사업을 지속시키고 성장시기 위해 답변을 해줘야 할 주주나 고객이 있다.

오늘날처럼 빠른 속도의 경쟁과  비용 사회에서는 많은 경우의 Boss들이 Leader가 되기를 중단하고 명령을 줄기차게 내리며 의심없이 복종하길 기대하는 엄격한 윗사람이 된다. 이러한 행동은 비즈니스에서 더 이상 회사의 공공선을 위해서 일하지 않으며 마지못해 월급때문에 일하는 불만이 가득한 직원들로 채워지거나,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더 높은 지위를 위해 싸우는 탐욕스러운 개 싸움을 초래하기도 한다.

당신이 나쁜 보스가 아니라고 확신합니까? (Source : http://zengerfolkman.com/)

 

목표를 향해 전차를 몰며 직원들에게 채찍을 휘두르며 명령을 내리는 Boss는 비즈니스에 상당한 해를 미친다. 만약 회사가 Leader의 지위를 기꺼이 맡고 그들의 직원을 솔선수범으로 이끌 수 있는 Leader들을 고용하고 육성한다면 모두에게 훨씬 건강한 일이 될 것이다.

Boss와 Leader의 주요 차이점은, Boss는 목표를 달성하게 어렵게 하는 부조화와 반항 그리고 내부적인 싸움을 만든다면, Leader는 비즈니스 상의 목표에 도달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가끔은 목표를 상회하게 만드는 격려와 자존심 그리고 협력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 두 전차 간의 경기에서 리더가 이끄는 팀이 독재에 의해 채찍질 당하고 재촉당하는 팀보다 앞서 결승선에 도착하게 된다. Leader의 직원들은 벌써 다음 경기를 치를 기운이 올라있기도 하다.

Boss와 Leader의 다른 점

Boss와 Leader의 차이점

보스의 특성

‘Boss’는 일반적으로 노동자들을 감독하는 사람으로 정의되지만, 독재적인 태도로 명령을 내리는 사람을 뜻하는 형용사로 쓰이기도 한다. 이 것은 Boss의 기본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Boss는 상부에서 설정한 목표를 위해 일하는 경향이 있고 언뜻보면 좋아보이기도 한다. 이윤은 비즈니스의 황금률이고 Boss들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일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Boss는 부하들을 공포와 협박으로 부하들을 이끈다. 그들은 부하들이 의심없이 봉사하고 일하길 기대하며 자신의 권위를 최고의 법으로 내세운다. Boss는 자신의 지위에 맞는 존경을 요구하며 의심하는  직원이 있으면 즉각적인 처벌이나 평가제도를 이용해 협박을 한다.

리더의 특성

Leader 또한 관리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훨씬 더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Leader는 Conductor(지휘자)와 동의어이고, 전차경기에 비유한다면 선두에서 리드하는 말처럼, 그룹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Leader의 솔선수범(example)으로  Leader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사람들이 고무되고 방향을 찾는다.

저절로 Leader가 되지는 않는다. (Source : wisdomtimes.com)

Leader는 직원에게 훌륭한 모범을 보여준다. 그의 부하들에게 자신의 전문적인 수준으로 도달하고 성취하도록 고무하며, 그들의 기술과 경험을 향상시켜 준다. 따라서 이 팀은 Leader의 모범에 따라 명확한 지침을 제공되고 모두가 자신의 능력이 잘 발휘되고 있다고 느낀다.

Leader의 직원들은 고무되어 비즈니스 전체에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Leader는 직원들에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제출하고 찬반을 논하게 격려하며,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Leader는 직원들을 훈련시키는 것이 회사에게 이익이 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여분의 시간과 돈을 사기를 올리는 활동이나 오류 방지 및 리더쉽 연수에 사용할 수도 있다.

결과 비교 – Boss와 Leader중 어떤 것이 좋은가?

Boss와 Leader를 비교했을 때 Leader는 자신이 모범을 보이며 진정한 존경을 얻는 반면, Boss는 자신의 권위에  대한 존경을 요구한다. Boss의 관심이 생산성과 목표성취에만 머무는 동안, Leader는 직원들의 안녕을 보호하고 관심을 갖는다. Leader가 ‘우리 We’와 ‘함께 하자. Let’s go’로 직원들의 자존심과 자신감과 소속감을 세운다면, Boss는 ‘나 I’와 ‘네가 간다 you go’로 고립과 열등감을 키운다.

Boss와 Leader의 결과를 봤을 때 권위주의적인 Boss가 내모는 것보다  Leader가 훨씬 더 많은 생산성과 성공을 이룬다. 직원들은 요구에 의해서보다는, 더 행복하고, 더 생산적이고, 더 창의적인 일에 끌린다.

사업이 더 번창하고 번영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완전한 협력과 노력, 그리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요구된다. 이러한 분위기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을 모범으로 이끌어야 하고 성공이라는 공동 목표로 이끌도록 고무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